'경추 후만증' 만성 뒷목통증, 어깨결림의 원인

천안아저씨 2011. 9. 1. 16:44

 

현대인들중 상당수는 만성적인 뒷목쪽의 뻣뻣한 통증과 승모근이라 불리는 어깨의 통증을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어깨결림, 근육통을 의심하거나 혹은 담이 들었다라고 표현하고는 하지만 점점 시일이 지나가면 가장 널리 알려진 병명인 '디스크'가 아닐까 싶어 걱정될 때 즈음 검사를 받아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실 만성적인 뒷목과 어깨, 등의 통증에는 수많은 원인질환이 있습니다. 만성피로, 단순근육통, 일자목, 척추협착등등의 질환이 주 원인이 되며 그중 한가지가 경추후만증입니다.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imagepages/1116.htm

 

종종 후두통(뒷머리쪽의 통증)이나 편두통(옆머리의 통증)을 동반하는 이 '경추후만증'이란 병은 앞쪽으로 휘어있어야 하는 목뼈가 오히려 반대로 뒷쪽으로 휘어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목뼈나 주변 인대의 손상을 장기간 방치한 경우, 퇴행성 변형에 의한 경우, 부적절한 자세에 의한경우 등이 있으며 드물게 과도하게 큰 여성의 유방으로 인해 발생되기도 하는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안타까운것은 뒷목의 불편함을 느꼈을때 즈음이면 이미 척추가 많이 휜 상태인 경우가 많아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침, 약침, 매선과 다양한 물리치료등을 겸하여 치료하게 되는데, 치료 직후 호전된 느낌이 있다가도 수일후 다시 재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의 호전이 있더라도 정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며, 치료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평상시 생활중 목에 부담이 될만한 바르지 못한 자세를 개선하고,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입니다.

 

천안 신부동 나래한의원 통증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