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소아과

[나래한의원] 수족구병(手足口病)

천안아저씨 2012. 1. 20. 10:09

 

수족구병이란 급성의 바이러스감염에 의한 질병으로 손, 발, 입안의 수포가 특징적인 증상이기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짧은기간의 잠복기를 갖기 때문에 감염후 4~5일간은 감염사실을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증상이 발생하는데 입, 손, 발에 수포가 발생하고, 고열이 발생하며, 구토, 설사가 흔히 나타납니다. 그 외에 고열때문에 열꽃이 피기도 하고, 식욕이 급격히 떨어지는 일도 자주 동반됩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때문에 부모는 놀라게 되지만 대부분은 크게 걱정할 병이 아닙니다.

 

 

http://www.drgreene.com/qa/can-you-catch-hand-foot-and-mouth-disease-twice

 

구토, 설사로 탈수증세가 오거나, 수포를 긁어 터뜨려 흉이 남게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저절로 일주일 이내에 증상이 소실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감염에 의한 질환이므로 다른아이들과의 접촉을 되도록 피하게 하는것이 좋겠고, 밥을 잘 못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연적인 항생과 면역에 도움이되는 토종꿀을 입술과 혀에 발라 스스로 조금씩 빨아먹도록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중 양질의 프로폴리스가 있다면 이 역시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주위의 한의원에서 자운고와 같은 외용약재를 구할 수 있으면 항생제등에 의한 내성의 걱정없이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단, 2009년도에 한국에서도 최초로 수족구병에 의한 사망사건이 국내최초로 발생했습니다. 이는 이전의 수족구병이 콕사키바이러스였던 것에 반하여 중국에서 유입된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한 수족구병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시키므로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 상태의 수족구병이 아니라면 위에 적은대로 관리만 해 주셔도 됩니다. 만약 너무 장기간 지속된다면 면역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치료를 받는것도 좋습니다.

 

천안 신부동 나래한의원 소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