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소아과

ADHD의 진단기준

천안아저씨 2008. 9. 2. 12:58

미국 정신의학회

 

A. 주의력 결핍증상 (9개 항목중 6가지 이상)

1. 부주의로 실수를 잘한다

2. 집중을 오래 유지하지 못한다

3. 다른사람 말을 경청을 못함

4. 과제를 끝까지 못함

5.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6. 공부, 숙제 등을 싫어함

7. 물건을 자주 잃어버린다

8.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흐트러진다

9. 해야할 일을 자주 잊어버린다

B. 과잉행동 및 충동성증상 (9개 항목중 6가지 이상)

1.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한다

2. 자리를 뜬다

3. 지나치게 뛰거나 기어오른다

4. 활동에 조용히 참여하지 못한다

5. 끊임없이 활동한다(목적 없이)

6. 지나치게 말이 많다

7. 질문이 끝나기 전에 대답한다

8. 차례를 못 기다린다

9.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한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1주일간 자녀 혹은 담임하고 있는 반 아이들을 관찰하여 각 항목에 대하여 0~3점을 부여(0 = 전혀 그렇지 않다. 매우 드물다 / 1 = 약간 혹은 가끔 / 2 = 상당히 혹은 자주 / 3 = 매우 자주)한다. 교사의 경우 17점, 부모의 경우 19점 이상이면 ADHD로 의심할 수 있음.

 

A. 주의력 결핍. 부주의성.

1. 학교 수업이나 일, 혹은 다른 활동을 할 때,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한다.

2. 과제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집중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3. 다른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데도 잘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4.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집안일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끝마치지 못한다.

5.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6. 공부나 숙제 등, 지속적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일이나 활동을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하기를 꺼려한다.

7. 과제나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것들(장난감, 숙제, 연필 등)을 잃어버린다.

8. 외부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9.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예:숙제를 잊어버리거나 물건을 학교에 두고 간다)

B. 과잉행동, 충동성

1.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린다.

2. 수업시간이나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닌다.

3.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4.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5.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달려서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6. 말을 너무 많이 한다.

7.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한다.

8. 자기 순서를 기다리지 못한다

9. 다른 사람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http://wbcojuice.com/droit-adhd-504-plan-baraboo-school/

 

 

천안 나래한의원 041-555-7212

ksjj10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