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래한의원] 다낭성난포증후군과 임신

천안아저씨 2012. 1. 17. 17:38

 

불임으로 산부인과를 찾는 상당수의 여성들이 듣게되는 진단명이 있습니다. '다낭성난포증후군' 혹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인데, 학생때 배운 과학수업 지식정도로는 좀 어려운 말이어서 잘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난소에서는 난포속에서 난자를 길러내고 배란기가 되면 난자는 난포를 벗어나 아빠의 정자와 만날 준비를 하는데 난소의 기능저하때문에 난자가 난포에 갇혀있는채로 난소주변에 부착되어 배란이 안되는 현상입니다. 그렇다고 100% 배란이 안되는 것이 아니기고 컨디션좋을때는 배란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다낭성난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잘 된 엄마들도 있지만 임신확률을 극도로 떨어뜨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절반정도는 월경이 없거나 혹은 매우 드물고, 3/4정도는 불임이라는 통계가 있습니다. 배란이 정상적으로 잘 되어도 자연임신이 그리 쉽게되는것이 아니니 당연히 불임확률은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http://www.women-health-info.com/197-False-pregnancy-test.html

 

다낭성난포를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은 당연히 불임이고 한방치료는 난소의 기능이 떨어진 원인을 바로잡는데 집중합니다. 진단을 통해 원인을 분류하게 되는데 비만을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스트레스로 인한 화(火)를 치료하거나, 자궁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등의 치료법을 쓰기도 합니다. 전화상담을 통해 다낭성난포치료약을 보내달라고 하셔도 해 드릴수 없는 이유가 됩니다.

 

원인에 상관없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것이 더 빠르고 효율적이겠으나 시간상, 경제적 여건상 힘들어 어려운 경우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치료를 받고 있더라도 병행하면 훨씬 치료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 아랫배를 따뜻하게 유지한다 : 하복부에는 자궁과 난소가 위치해 있습니다. 따뜻하게 해 주면 물리적으로 혈액순환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왕성한 혈액순환은 난소의 기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 비만은 다낭성난포의 수반증상이면서 동시에 악화요인이 됩니다. 빠른 체중감량을 위해 약을 먹거나 굶는것은 전혀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목표는 임신이지 여름을 대비해 단시간에 몸매를 가꾸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적절한 식사습관과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해야만 합니다.

- 숙면 : 피로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바로 수면입니다.

 

천안불임한의원 신부동 나래한의원 다낭성낭포증후군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