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외과

천안 나래한의원 - 척추교정의 개요

천안아저씨 2012. 2. 29. 12:34

척추는 목주변의 경추, 등쪽의 흉추, 허리의 요추, 엉치의 천추 및 꼬리뼈인 미추를 포괄해 말하는 것이 되며 바른 위치를 잡지 못하고 형태에 이상이 온 경우에 척추교정을 하게 됩니다. 인체의 기둥으로 비유될 정도로 매우 중요한 골격인 척추의 이상이 발생하면 수 많은 질환을 야기시키게 되므로 다양한 질환에서 척추교정이 응용됩니다.



http://www.concordortho.com/patient-education/topic-detail-popup.aspx?topicID=1017f25a08dcb2e568260ee6efa2c2a3


보통 한방에서는 추나, 양방에서는 카이로프랙틱이라 부르며 추나테이블이라 부르는 도구를 사용하기도 하고, 혹은 도구 없이 도수치료를 하기도 하는데 사실 경계가 뚜렷한것이 아니어서 시행방법에는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처음에 말했듯 척추의 변형은 수 많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경추가 일자목, 거북목, 경추후만증등으로 변형이 되면 만성적인 뒷머리통증, 두통, 어깨통증등의 증상이 발생됩니다. 근육긴장정도와 위치에 따라서는 탈모, 안구건조증, 눈피로, 안면부 주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흉추가 측만, 전만등으로 변형되면 만성의 등통증이 발생되고 가슴뼈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여성의 경우에는 짝가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추가 측만, 후만등으로 변형되면 역시 고질적인 허리통증이 발생되며, 척추협착, 디스크질환, 좌골신경통등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요추 아래의 골반은 위로는 요추와 연결되고 다리가 붙는 위치이며 안쪽에 방광, 자궁등이 자리잡고 있기때문에 더 다양한 질환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구조적으로 옆으로 퍼져보이는 엉덩이나 허벅지의 원인이 되며, 오다리등의 휜다리를 만들고, 쳐진힙이 되거나 반대로 오리궁뎅이라 부르는 과도하게 뒤로 솟은 힙을 만들기도 합니다. 

인체의 다리가 붙어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다리만 붓는 하지부종, 반복적인 한쪽 발목과 무릎의 염좌, 양측 다리굵기의 비대칭상태를 만들게 됩니다.

또한 남녀 모두 전립선, 자궁이 위치한 곳이어서 남성 성기능약화나 여성의 생리통, 질건조증, 불감증, 성교통, 음취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또한 방광, 직장, 대장에 영향을 끼치면 요실금, 변비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질환에 허리교정, 골반교정, 목교정등등 척추교정을 응용하게 되는데 한가지 문제는 있습니다. 교정을 해서 바른 위치를 잡아놓은 것이 과연 얼마나 오랜시간 지속될 것인가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척추만을 건드렸을때 단 5~10분만에 원상복귀 되기도 합니다. 인체의 골격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며 주변에 탄력이 있는 인대와 근육들로 이어져 만성이 된 경우라면 평소의 형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잠시 후에는 교정전으로 돌아가버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근육의 이완과 긴장을 조절하는 치료가 병행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은 침이나 물리치료기기를 사용하며, 치료빈도를 조절하고 강한 유지를 위해서는 매선요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척추교정을 하는 모든 한의원은 조금씩 시술 방법에 차이가 있고 치료빈도는 환자의 상태와 시술종류에 따라 조정이 됩니다. 나래한의원의 교정은 통상 교정과 침 및 매선요법이 기준이 되며 골격구조뿐 아니라 근육을 동시에 치료하기 때문에 주 1회정도의 시술빈도가 필요합니다. 


치료만큼이나 중요한것이 자세교정입니다. 척추에 변형이 왔을때에는 분명 불량한 자세를 취하는 습관이 있다는 의미가 되며 이는 의료인보다 환자 본인이 더 잘 알고 있을만한 사항입니다. 본인의 습관중 비대칭이 되는 자세를 찾아 평소 주의하여 교정하여야 합니다.


천안 신부동 나래한의원 척추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