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와 스테로이드의 부작용

천안아저씨 2007. 12. 19. 14:32
1. 내복약의 부작용

* 얼굴의 모양이 둥글게 변합니다(moon face). 대사장애 때문입니다.

* 위점막의 혈액 공급을 차단해서 위점막이 약해지고 조그만 자극에도 위벽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게 되고 통증이 심하면 피를 토하는 위궤양을 유발합니다.

* 당뇨병의 원인이 됩니다. 스테로이드는 당의 말초조직흡수를 방해해서 탄수화물의 대사를 변질시킵니다. 인슐린과 반대로 혈당을 올립니다.

* 성장장애가 옵니다. 소아에게 스테로이드를 투여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 피부와 뼈가 약화되어서 쉽게 멍들고 뼈가 쉽게 부러집니다.

* 인체의 면역 기능을 억제해서 각종 세균에 쉽게 감염됩니다.

* 스테로이드는 원래 우리몸에 있는 호르몬인데 2주이상 장기간 복용하면 더이상 그 호르몬을 만들지 않게됩니다. 그러다가 갑자기 그 약을 끊게되면 몸에서 만들어낸 것도없고, 공급도 안되서 심한 경우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또는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2. 연고의 부작용

* 모세혈관이 확장됩니다. 그 영향으로 피부가 붉어지고 모세혈관이 거미줄처럼 드러나게 됩니다.

* 피부가 얇아지고 늘어나고, 주름살이 생깁니다.

* 피부가 약하게 되어 감염이 쉽게 되고, 조그만 자극에도 쉽게 상처납니다.

* 스테로이드 안약의 경우 백내장, 녹내장을 유발합니다.


3. 스테로이드의 필요성

그러나 스테로이드가 부작용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치료수단보다 월등히 우수한 성질도 있습니다. 그것은 아무리 심한 아토피도 신속하게 억제할수 있는 강력함과 신속성입니다.
아주 심해서 신속하게 증상을 억제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잠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쉽게 남용을 하는 것이 문제이지, 필요할 때 잠시 쓰는 것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4. 첨언

스테로이드는 피부과에서 흔히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아토피케어용 약품입니다. 총 7단계로 나누어 강도를 조절하는데 의사들 조차 그 사용에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아직 현대의학에서 마땅한 다른 치료법이 개발된 것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의사들도 주의해서 사용하고 있는 스테로이드제재는 약국에도 널려있고 그야말로 돈만내면 손쉽게 구할 수 있기때문에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가려움증과 트러블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기위한 이런 약품을 의사동의 없이 무분별하게 구입해 사용하는 일은 삼가해야 합니다.